예전 20141년 워드프레스에 대해 적었을 때 관리 및 에디터가 반응형이라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도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이 나와 좋았다. 내가 하고 있던 블로그인 관리는 스마트폰에서 접속하면 PC 화면으로 그대로 보였으므로 글자 등이 작게 나와 작아 눈이 아팠다. 하지만 관리 등이 반응형으로 나오므로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 최적화되기 때문에 괜찮다.
반응형이 아닌 예전 관리 및 에디터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PC 화면이 나온다. 스마트폰에서 글을 수정하려면 글을 확대해야만 했으므로 상당히 귀찮다. 스마트폰에 최적화 안 됐으므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만 아니라 에디터도 반응형이므로 스마트폰에서 접속한 후 글 편집이 용이하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하듯이 모바일 앱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아래 그림은 구글블로그 에디터로 1번은 기존 에디터이고 2번을 반응형 에디터이다. 1번 에디터를 사용하면 확대하여 귀찮지만 2번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 없다.
여담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에디터로 글 작성하므로 앱으로 수정할 수 없어 스마트폰으로 관리에 접속하여 글, 이미지 등을 확대하며 수정했다. 알아 두었으면 하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에디터로 작성한 글인 경우 앱으로 수정할 수 없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 작성하는 방법은 화면이 큰 태블릿이나 모바일 앱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다시 본 워드프레스로 구글블로그처럼 반응형이고 3번째 그림이 에디터로 블록에디터다. 워드프레스 에디터는 블록 에디터로 내가 블록 에디터를 낯설어 사용하지 못했다. 워드프레스는 항상 앞서 나가는 것 같다. 참고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내 티스토리와 네이버 관리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했을 때 화면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에서 두 개는 네이버이고 왼쪽은 티스토리이다.
아래 동영상은 PC와 스마트폰으로 구글블로그의 반응형인 관리 및 에디터를 봤을 때이다.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PC에서는 웨일브라우저를 사용했다. 왜냐하면 웨일브라우저는 스페이스가 있어서 스페이스 버튼만 누르면 창을 분리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오른쪽에 나오는 반응형이 아닌 네이버 홈페이지와 반응형인 구글블로그 관리 및 에디터를 비교해보기 바란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