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컷도 kdenlive처럼 파일을 마스크로 불러올 수 있다. 그런데 kdenlive 경우는 마스크를 흑백으로 만들어 불러올 수 없다. 마스크는 불투명하게 하면서 마스크가 아닌 부분은 투명으로 하여야 된다. 샷컷으로 말하면 채널에 밝기는 없고 알파만 된다.
어떻게 보면 알파만 된다는 것이 익히는데 쉽다. 밝기가 있으면 혼동된다. 만약 밝기로 한다면 마스크를 적용하는 동영상에서 마스크의 검정인 부분은 불투명이고 흰색은 투명이 된다. 내가 샷컷에서 이것을 이해하는데 힘들었다.
만약 채널에 알파만 있다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왜냐하면 마스크 이미지를 만들때 마스크는 불투명으로 만들고 마스크 외 영역은 투명으로 만들면 된다고 이해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간단히 적자면 알파는 색에 상관없이 불투명한 곳이다.
그러면 알파로 하면 마스크를 만들기도 쉽다. 김프로 마스크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새 레이어를 투명으로 만들고 그 위에 도형을 만들면 된다. 아래 그림같이 별 마스크인 경우 새 레이어를 만든 후 별을 그린 후 PNG 등로 저장하면 끝난다.
투명 특성으로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은 PNG나 GIF이다. 그런데 나는 색상수가 많은 PNG로 저장한다.
현재까지 내가 볼 때 샷컷에서 마스크 다루기가 편하다. 왜나하면 제공하는 파일 마스크가 많기 때문이다. 그 마스크를 이용하면 아래 애니메이션처럼 다양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아래 애니메이션은 여기에서 설명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