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기가 좋도록 대표 이미지를 항상 만들었다. 그러면 단점이 귀찮다는 것이다. 귀찮음은 내가 가진 이미지 목록에서 이미지를 고르고 키워드를 사용하여 만들어야 한다는....
CSS의 display:none
나는 구글 블로그에서는 CSS를 사용하여 display:none을 사용하여 대표 이미지를 만든다. 그러면 글을 볼 때 그 이미지는 보이지 않게 된다. display:none을 사용하면 안 보인다는 것을 알 것이다.
내 티스토리에서도 귀찮게 대표 이미지를 만든다. 구글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는 대표 이미지를 디스크에서 업로드할 수 있다. 이것은 유튜브에서 대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과 비슷하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에서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없고 무조건 글의 첫 번째 이미지가 된다. 나는 글의 첫 부분에 이미지를 삽입한 후 display:none을 사용한다. 예전에 display:none을 몰랐을 때는 글 앞에 삽입했다. 그러면 글과 관련 없는 이미지가 나타나는 대표 이미지가 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display:none을 안 후로는 HTML 모드에서 추가하여 이미지가 안 보이게 한다.
- 그러면 이 글에서 아래 이미지가 첫 번째니 대표 이미지가 된다.
몇 번 글을 쓰다 보니 대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귀찮아졌다. 블로그에서 대표 이미지가 있으면 방문자 입장에서 보기가 좋으니 사용했다. 하지만 검색엔진인 기계 입장에서는...위와 같은 이미지는 쓸데없다. 이 글처럼 이미지가 없는 경우엔 할 수 없이 대표이미지가 될 이미지를 삽입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이미지가 없어도 이 테마(스킨)은 알아서 대체 이미지를 사용하지만 대표 이미지가 있는 것이 보기가 좋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