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미지 만들기도 귀찮다.


나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기가 좋도록 대표 이미지를 항상 만들었다. 그러면 단점이 귀찮다는 것이다. 귀찮음은 내가 가진 이미지 목록에서 이미지를 고르고 키워드를 사용하여 만들어야 한다는....


CSS의 display:none

나는 구글 블로그에서는 CSS를 사용하여 display:none을 사용하여 대표 이미지를 만든다. 그러면 글을 볼 때 그 이미지는 보이지 않게 된다. display:none을 사용하면 안 보인다는 것을 알 것이다. 


내 티스토리에서도 귀찮게 대표 이미지를 만든다. 구글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는 대표 이미지를 디스크에서 업로드할 수 있다. 이것은 유튜브에서 대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과 비슷하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에서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없고 무조건 글의 첫 번째 이미지가 된다. 나는 글의 첫 부분에 이미지를 삽입한 후 display:none을 사용한다. 예전에 display:none을 몰랐을 때는 글 앞에 삽입했다. 그러면 글과 관련 없는 이미지가 나타나는 대표 이미지가 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display:none을 안 후로는 HTML 모드에서 추가하여 이미지가 안 보이게 한다.


  • 그러면 이 글에서 아래 이미지가 첫 번째니 대표 이미지가 된다. 


대표

몇 번 글을 쓰다 보니 대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귀찮아졌다. 블로그에서 대표 이미지가 있으면 방문자 입장에서 보기가 좋으니 사용했다. 하지만 검색엔진인 기계 입장에서는...위와 같은 이미지는 쓸데없다. 이 글처럼 이미지가 없는 경우엔 할 수 없이 대표이미지가 될 이미지를 삽입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이미지가 없어도 이 테마(스킨)은 알아서 대체 이미지를 사용하지만 대표 이미지가 있는 것이 보기가 좋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