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D 프로그램인 블렌더(Blender)로 애니메이션 및 모델링을 공부하고 있다. 블렌더는 개인 및 회사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참고로 2D 프로그램으로는 김프(Gimp)가 있다.
그건 그렇고 블렌더에서 애니메이션을 작업하다가 완성된 애니메이션을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블렌더에서는 애니메이션을 간단히 만들 수 있으며 볼 수 있지만 완성된 애니메이션 작품을 렌더링 시간이 엄청 걸린다는 사실을 알았다.
아래와 같은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렌더링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블렌더내에서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에 시간이 얼마 안 걸려 렌더하는 것도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었다.
참고로 아래에 포함된 이미지는 76개고 gif 파일이라 이미지가 깨진다. 내가 png로 이미지를 저장했지만 최대가 256인 gif에서는 깨질 수 밖에 없다.
렌더링 시간이 많이 걸리는 줄 모르고 렌더링이 안되는 줄 알았으나 시간이 많이 걸려 변화가 없는 것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프로그램 내에서는 빨리 움직이나 렌더링은 오래 걸리니 변화가 없다.
블렌더로 3D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지만 렌더링에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빠른 시간을 원한다면 애니메이션보다 모델링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복잡한 모델링을 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아래와 같은 모델링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만약 위 텍스트를 애니메이션이 되게 한다면 엄청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리고 얼마 전에 봤던 아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아래와 같은 텍스트 애니메이션 렌더링 시간은 엄청 걸리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로 유튜브에서 자막보기는 https://jskimmin.blogspot.com/2020/06/blog-post.html에서 설명했다.
0 댓글